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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와 종류, 그리고 역트렌드는 무엇일까?

by Travelblog_TB 2021. 3. 27.

여러분들이 말하는 트렌드와 유행,
그 깊은 내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포스팅과 유사한 글을
추천드려요.

1부, 트렌드와 종류,
그리고 역트렌드는 무엇일까?

2부, 마이크로 트렌드와 메가 트렌드,
미래에 중요한 트렌드는?

3부, 티핑 포인트 (Tipping Point) 마케팅,
티핑 포인트란 무엇일까?

 

 


1. 트렌드

(1) 트렌드의 정의

사전적 의미로는

‘어떠한 방향으로 쏠리는 현상, 경향, 동향, 추세’

일시적인 현상이 아닌 일정한 방향성을 가지고
지속하는 소비자의 생각이나 가치관 혹은
취향과 변화를 의미합니다.

 

일정 이상의 사회적 동조 범위와 지속시간
따라서 패드 (fad),
마이크로트렌드 (Micro Trend),
메가트렌드 (Mega Trend)로 구분되는데요.

 

 

트렌드 예측 과정은 현재 징후를 보이는
많은 ‘마이크로 트렌드’ 중에서
어떤 것이 의미 있는 ‘패드’, ‘트렌드’로
성장해 나갈 것인가를 주의 깊게 관찰한다면
누구나 트렌드 분석 작업이 가능합니다.

 

개인적인 의견을 붙이자면
소소한 변화에 주목하여
틈새시장을 개척하고 싶은 사람은
마이크로트렌드 (Micro Trend).
최고경영자나 미래학자를 꿈꾸는 사람은
'메가 트렌드 (Mega Trend)’
연구해보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트렌드 예측 과정은 현재 징후를 보이는
많은 ‘마이크로 트렌드’ 중에서
어떤 것이 의미 있는 ‘패드’, ‘트렌드’로
성장해 나갈 것인가를 주의 깊게 관찰한다면
누구나 트렌드 분석 작업이 가능합니다.

 

 


2. 트렌드 종류와 특징

(1) 패드 (FAD)

매우 짧은 기간 동안 사회 전반적으로
넓은 동조 범위를 갖는 경우

‘For A Day’의 약자로

‘일시적인 유행’이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1-2년 혹은 한 계절 이내 비교적 짧게,

흔히 ‘유행’이라고 말하는 것들은
대부분 ‘패드 (FAD)’라고 말하는 게
더 정확합니다.

 

트렌드의 전 단계로

지속시간이 길어진다면
트렌드로 발전합니다.

 

(2) 트렌드 (Trend)

1) 좁은 의미의 트렌드

패드 (FAD)보다 더 긴 1-4년 정도 지속하며
사회 전반으로 동조 움직임을 나타내는 현상

어렵게 설명하면

마이크로 트렌드 (Micro Trend)의

동조행위보다 넓고,

패드 (FAD)의 지속성보다

오래 발생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트렌드의 예시로는
정보의 호수로 인한 피로도로 인해
등장한 레트로 유행이 대표적입니다.

 

2) 넓은 의미의 트렌드

트렌드의 종류를 상관하지 않고 부르는 경우

마이크로 트렌드 (Micro Trend)

패드 (FAD), 트렌드 (Trend)

메가 트렌드 (Mega Trend)를

구별하지 않고 부르는 경우로

일반인들이 자주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3) 마이크로 트렌드 (Micro Trend)

트렌드와 동일하게 1-5년 정도 지속하지만
동조 범위가 좁아 사회 전반이 아닌
일부 사람들에게만 나타나는 현상

마크펜 (mark J. Penn)과
키니 잴리슨 (E. Kinney Zalesne)이
최초로 주장한 내용입니다.

 

메가 트렌드와 반대로
소수의 1%에 초점을 맞추어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특히, 소수집단은 그들만의 정보를 생성하고
공유하면서 작지만 큰 전파력을 가졌다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마이크로 트렌드 예시로는
볶음라면, 흰 국물 라면의 유행 현상.
익스트림 통근족 (Extreme commuters)가
대표적인 ‘마이크로 트렌드’입니다.

 

(4) 메가 트렌드 (Mega Trend)

현상에 대해 대다수 사람이 동조하며
10년 이상 지속하는 경우.

전 세계에 걸쳐 사회, 경제 등
문화적인 거시적 변모가 일어나는 현상.

미래학자 ‘존 나이스빗 (John Naisbitt)’이

만든 용어로 ‘글로벌 경제, 분권화’ 등을
특징으로 하는 현대 사회의
거대한 조류를 의미합니다.

 

사회, 경제, 기술상의 변화를
수반하는 복잡한 과정을 밟습니다.

 

메가 트렌드의 예시로는
다이어트와 성형의 열풍은
인터넷과 대중매체를 통해
다수의 여성이 지향하는
메가 트렌드로 발전하게 된 사례가 있습니다.

 

 


3. 역트렌드 (Counter-trend)

(1) 역트렌드 정의

변화의 과정에서 한쪽으로 쏠림이 심해지자
동시에 이를 거부하는 반작용

신선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순간적으로 여러 사람이 호응하며
시대적 트렌드와 다른 유행을 만듭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큰 흐름에 올라타기 어려워
하나의 트렌드를 만들지 못하고,
1-2년 혹은 한 계절 이내
비교적 짧게 존속하는
‘패드 (FAD)’ 수준에 머물다 소멸합니다.

 

(2) 역트렌드가 발생하는 이유

하나,
다른 사람과 차별화를 두고
다른 선택을 하고 싶은 역심리 본성.

둘,
반복적인 마케팅 노출로 인한 피로도 누적.

셋,
환경적 변화로 인한 트리거(계기)
혹은 배리어(방어) 발동.

역트렌드가 발생하는 이유는
대부분 심리적인 이유로 발생합니다.

 

이러한 이유에서인지 자기표현 욕구와
자존감이 강한 심리가 있는
밀레니얼 세대에서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3) 역트렌드의 추세, 아날로그 감수성

디지털 문화의 확산은 글로벌 메가 트렌드지만
소비자들은 스마트폰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는
'미디어의 한계’, ‘정보의 범람’으로 인해
디지털 피로도가 누적되기 시작합니다.

 

이에 대한 반작용으로
디지털보다는 느리고 불편하지만
따뜻하고 인간적인 아날로그의 속성에서
디지털 공허함을 보완하기 시작했습니다.

 

 


 

4. 역트렌드 마케팅
(Counter-trend Marketing)

"이런 역트렌드를 비롯해다양한 트렌드 유형에 따라
  비즈니스 차원에서 기회를 포착할 수 있습니다."

- 손광표, KB 금융지주경영연구소 연구원

(1) 역트렌드 마케팅의 가치

역트렌드는 트렌드의 후행하여
발생하기 때문에 경쟁 플레이어가
시장 진입하기 이전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블루오션으로써 비즈니스 가치가 높아
역트렌드의 발생원인을 파악한 다음
지속기간에 대한 예측
비즈니스를 전개해야 합니다.

 

쉽게 설명하면
‘트렌드의 라이프사이클 단계’
‘생성기 > 성장기 > 성숙기 > 쇠퇴기’
파악하여 성숙기 이후로
트렌드가 진입하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2) 역트렌드 마케팅 사례, ‘곽철용’

'라이프사이클 단계’를
적절히 파악하여 쇠퇴기 이전,
타이밍에 맞춰서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면
다른 마케팅보다 더 큰 성공,
하나의 트렌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2006년 개봉했던 영화 ‘타짜’의
곽철용이라는 캐릭터가 13년이 지난
2019년에 ‘쳘용’, ‘아이언드래곤’ 등으로
불리면서 인기를 끌기 시작했습니다.

 

이에 버거킹이 시기에 맞게
마케팅을 전개하여 큰 효과를 보았습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이러한 마케팅의 시기가 1개월만 늦었어도
패드 (FAD)가 소멸하여
마케팅 효과를 볼 수 없었을 것이라는
분석이 있었습니다.

 

 

이 외에도 버거킹은 지난 2019년
야인시대 84화의 장면 ‘사딸라’가 유행하자
'버거킹 런치 세트 사딸라’ 마케팅을 펼치며
또 한 번의 성공을 이뤄냈습니다.

 

 


참고자료

트렌드란 무엇인가?
그 정의와 종류에 대하여
theprconsulting

2021년 3월 20일 열람
http://www.theprconsulting.com/?p=6904

 

KB 지식 비타민
: 트렌드를 뒤집는 역트렌드 (Counter-trend)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손광표’

2020년 8월 26일 작성,
2021년 3월 20일 열람
https://www.kbfg.com/kbresearch/vitamin/reportView.do?vitaminId=2000187

 

메가트렌드에서 마이크로트렌드로
: 월간 환경과 조경, 2008년 8월 244호
환경과 조경

2008년 8월 작성,
2021년 3월 20일 열람
https://lak.co.kr/greenn/magazine.php?id=142

 

인천가톨릭대학교 이정미 교수

'다큐멘터리 제작론' 강의 중 일부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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